마켓 플레이스
오래전 스니커즈 마켓이 제대로 형성되기 전엔 만나서 직접 거래하는 형식이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러다가 온라인 거래가 흔해지면서 ebay 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counterfeit, 가품 (일명 짝퉁) 의 등장이였습니다.
가품들이 점차 정교해지면서 일반 사람들은 진품과 가품의 구별이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구매하면 사진에는 진품 사진을 올리고 실제 받는 물건은 가품인 경우도 있어 피해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바로 ‘진품검증’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두 곳이 있는데, StockX 와 Goat 입니다.
실제로 Goat 창업자는 ebay 에서 짝퉁 스니커즈를 받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Goat 이라는 앱을 창안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곳은 seller 가 buyer 에게 바로 보내지 못하고, 검증을 위해 중간 검증센터로 보낸 뒤 진품 검증이 완료되고 난 후에야 buyer 에게 전달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렇게 진품에 대한 보증이 생겨나면서 수 많은 사람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진품검증 마켓으로 대이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양쪽 사이트 유저는 미국에만 천만명 이상, 전 세계로 하면 5천만명 이상으로 추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건이 없어서 못 파는 경우는 있어도, 물건이 안팔릴 걱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이제는 가장 문제가 있었던 ebay 에서도 스니커즈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판매 가능한 채널과 유저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마켓플레이스가 그렇듯이 이곳들을 통해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자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아무 스니커즈나 판다고 해서 이익이 나는 것은 아니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사이트의 수수료는 8% - 10% 정도이고 $5 - $10 정도의 shipping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꼭 계산하여야 문제없이 판매가 가능하실 겁니다.
아래는 각 마켓 플레이스의 장단점과 비용을 비교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StockX
2015 년도에 시작하여 현재 주식 상장을 앞둔 기업 가치 $4B 이상의 엄청한 규모의 마켓플레이스로 스니커즈외에 각종 유명 브랜드 제품군까지 모두 판매 가능합니다.
각 제품의 마켓 가격을 주식시장처럼 그래프로 보여주어 가격 흐름과 현황을 보기 쉽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사용자: 500 만명 이상
수수료: 각 레벨에 따라 수수료의 차등을 두어 많이 판매할 수록 낮은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추가비용: 판매시 수수료 외에 payment processing 비용으로 3% 추가 비용이 있고, 추후 cash out 할때 paypal 의 2.9% 수수료도 적용됩니다.
Goat
StockX 와 같은 해인 2015 년도에 시작하였지만, StockX 와는 다르게 앱 버전으로 먼저 시작하는 차이점을 두어 모바일 사용이 더 편리한 20 - 30 세대에게 잘 어필되었습니다.
현재 기업 가치는 $3B 이상으로 유명한 편집샵중 하나인 Flight Club 과 합병등을 통해 그 입지를 더욱 잘 다지고 있습니다.
Goat 또한 스니커즈 외에 각종 유명 브랜드 streetwear 등의 판매가 가능합니다.
사용자: 500 만명 이상
수수료: 판매 기록에 따라 점수제를 도입하여 일반적으로는 9.5% 이지만 판매 기록에 문제 (가품 판매나 판매된 물건을 보내지 않고 켄슬할 경우등) 가 많을 경우 최대 25% 까지도 적용되거나 판매 정지됩니다.
추가비용: 일반 수수료 외에 Seller's Fee 로 미국의 경우 $5 이 붙고, 추후 cash out 할때 paypal 수수료 2.9% 가 적용됩니다.
ebay
스니커즈 리셀 마켓이 점차 커지면서 ebay 도 후속 주자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서비스를 시작할 때 seller fee 도 무료로 하는등 매우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였고, 현재 다른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많은 리셀러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용자: 총 사용자로 따지면 가장 많겠지만 스니커즈만을 위한 사용자는 아니기 때문에 StockX 나 Goat 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수료: 일반 아이템들은 10% - 12.5% 인것에 비해 저렴한 8% 수수료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추가비용: 배송비를 판매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편집샵
만약 온라인 외에 다른 방식을 찾고 싶으시다면 로컬 편집샵에 맡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편집샵은 일종의 리셀을 위주로 하는 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보다는 약간 사용에 불편이 있을 수는 있으나 온라인보다는 좀더 비싸게 팔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편집샵들은 Los Angeles, New York, Miami 등 대형 도시들 중에서도 매우 traffic 이 많은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객이나 쇼핑하러 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그 자리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온라인처럼 가격을 비교하거나 bidding 을 통해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보다 마진이 더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유명한 편집샵이 아니라면 맡겨놓았다가 팔리지 않으면 골치 아파지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직거래
가장 보편적인 방식인 직거래 방식도 있습니다.
직거래의 장점은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약간 더 좋은 마진을 만들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직접 만나서 거래해야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주로 facebook group 에 리스트를 올려 판매하는 방식인데, 주의하실 점은 꼭 밝을때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만나셔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로 직거래 자체가 많이 줄어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종종 직거래중에 사고가 나는 경우들이 있어 특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꼭 상대방의 프로파일을 확인하시고 불안한 경우 해당 그룹에 상대방에 대해 아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없는 사람인지 확인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우선 가장 보편적인 방식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해당 포스팅에 관련하여 궁금하시거나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aires